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정보

분할매수 분할매도는 꼭 하셔야 합니다!

by 백우백선생 2022. 3. 23.
반응형

주식의 기본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것 입니다. 단순하게 저점에서 사고 고점에서 파는것인데 그렇게만 매매를 한다면 더 할 나위 없겠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이 쉬운 원리의 확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매수와 매도 전략이 필요 합니다. 그것이 바로 분할매수, 분할매도 입니다.

분할매수 분할매도의 중요성

분할매수란 특정의 한 종목의 주식을 현재 주가에서 한번에 사지 않고 점진적으로 매수를 하는것을 말합니다. 개인 투자자의 물량으로는 주식 호가창을 움직일 수 없지만 이론적으로는 그 주식의 가격 상승을 유발하지 않으면서 최대한 많은 물량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분할 매수를 하게되면 주식을 매수한 평균단가가 낮아져 안정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분할매도란 매수한 종목을 한번에 다 팔아버리는 것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매도를 하는것을 말합니다. 한 종목의 주식을 짧게는 몇분에서 길게는 수 주에 걸쳐 고점이라고 생각하는 지점에서 매도를 합니다. 분할매도 역시 이론적으로 이 종목의 주가를 하락시키지 않으면서 특정 종목의 모든 주식을 털어내는 전략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점만 말씀 드리면 분할매수와 분할매도는 천천히 물량을 나눠 매수하거나 매도 하는것입니다.

최대한 저점에서 풀 매수하고 최대한 고점에서 풀 매도를 한다면 최고의 매매겠지만 실상은 아쉽게도 그럴 일이 거의 없습니다. 그 종목의 최저점과 최고점을 정확하게 알 수 있다면 무조건 그렇게 해야겠지만 그걸 아는 사람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최대한의 이득과 최소한의 손해를 보는 매매를 해야만 성공적인 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분할매수와 분할매도는 너무 중요합니다.

내 판단에 주가가 저점이라고 생각 할 수 있지만 추가하락이 일어날 수 있고 고점이라고 생각 했는데 추가 상승이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주식을 하시는 분이면 정말 공감 하실텐데 내가 팔면 오르고 내가 사면 귀신같이 떨어집니다. 누군가 CCTV로 실시간 감시를 하고있다는 합리적 의심까지도 들게 만듭니다. 이런 분들의 대부분은 한번에 주식을 사고 파는 매매를 하고 계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런 현상이 일어난다면 필수적으로 분할매수, 분할매도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분할매수를 하실때는 올라가는 것을 따라가서 평단가를 올리면서 매수를 하시는것은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오히려 분할매수의 장점을 죽이는 방법이고 분할 매수를 하였는데 주가가 급등을 한다면 추가 매수를 하지 마시고 가지고 있는 물량만 고점에서 매도 하시기 바랍니다. 눈 앞에서 주가가 급등을 할 때는 모든 투자자가 그럴것이 심장이 두근거리며 이성을 찾기 쉽지 않습니다. 반대로 급락을 했다면 분할 매수한 자신을 칭찬하며 평단가를 내릴 수 있습니다. 물론 손절을 한다 해도 소액 손절로 크게 부담이 되지 않습니다.

분할매도 역시 마찬가지로 고점이라고 생각하는 위치에서 일정 물량만을 매도 하시고 추이를 지켜보시기 바랍니다. 순간적으로 내가 만족할만한 수익이 나면 전량 매도를 하고 싶으시겠지만 차근 차근 분할매도를 하시다보면 주가의 흐름을 파악하는 훈련을 하시는 거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순간적인 이익과 손해에 연연하지 마시고 자신의 매매를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