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주 대장주는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HJ중공업 등이 있습니다. 해운의 물류이동량이 증가하고 환경규제 등으로 선박 발주가 늘어나는 상황인데 원자재값도 상승을 하고 있어 수주 선가도 함께 올라가고 있습니다.
조선주의 전망
조선주는 자본과 노동 집약적인 산업 입니다. 건조를 할때는 철강, 건조를 마치면 해운의 영향을 많이 받는 종목인데 해운의 물류이동량이 증가하고 환경규제 등으로 선박 발주가 늘어나는 상황인데 원자재값도 상승을 하고 있어 수주 선가도 함께 올라가고 있어 조선대장주, 조선대표주는 현재 1개월 기준 +17.51%의 높은 등락률을 보여줍니다.
최근 우리나라의 조선업은 각 나라의 강화된 환경규제, 코로나 회복세로 인해 물류이동량이 증가 되는 등의 호재로 발주량이 증가하고 있고 강화된 환경규제 때문에 벙커C유에서 70~80% 비싼 저황유를 써야하기 때문에 연비가 안좋으면 감당하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차선책으로 저황유보다 30%가량 저렴한 LNG선박이 있는데요, 중국산 보다 연비가 10~20%정도 더 좋은 한국산 선박을 선호할 가능성이 커서 신규발주, 교체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현실입니다. 친환경 선박의 교체싸이클로 인해 수혜가 예상되는데 2030년까지 1만7300여척의 중고 선박이 전량 교체된다고 가정을 한다면 연 평균 1만5000~1만7000여척의 발주가 이루어 질것으로 보이고 일본과 중국의 조선 업체는 친환경 선박에 대한 정상적인 건조와 인도가 어려운 실정으로 또 한번 국내 조선업의 황금기가 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직접적으로 큰 기대감을 가지게 만드는 것은 카타르의 수주인데요, 세계최대 LNG수출국인 카타르의 국영석유회사(카타르페트롤리엄)가 우리나라의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에 LNG선 신조프로젝트의 입찰초청서를 보내는 등의 발주 논의를 해왔습니다. 향후 10년간 100척 이상의 LNG선을 도입할 계획으로 우리나라의 조선업체들이 많은 수주를 할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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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주]조선대장주TOP6 총 정리
대우조선해양(조선주대장주)
●편입이유
-상선·해양플랜트·군함을 주력으로 하는 국내 '빅3' 조선사.
●개요 : LNG선을 중심으로 수주 회복세
- 2000년 10월 대우중공업(주)으로부터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선박 건조 및 플랜트 건설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디에스엠이정보시스템, 대우조선해양(산동)유한공사, DK Maritime S.A. 등 국내외 다수의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음.
- 2021년 상반기 LNG 운반선 1척, 대형 가스 운반선 9척, 초대형 컨테이너선 6척, 중형 컨테이너선 10척, 초대형 원유 운반선 11척을 수주하였음.
●현황 : 매출 크게 감소하며 적자전환
- 기 수주 부진의 영향이 이어지며 주력 상선 부문의 건조가 감소한 가운데 해양 및 특수선 부문 건조도 감소하며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큰 폭 축소되었음.
- 상선 및 해양 부문의 대규모 공사손실충당금 설정과 주요 원재료인 후판 가격 상승으로 원가구조 크게 악화된 바 영업이익 및 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적자전환.
- 글로벌 경기 개선으로 수주량이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나, 기 수주 부진에 따른 건조량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어 단기간 내 매출 회복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됨.
현대미포조선(조선주대장주)
●편입이유
-특수선·중소형선박 위주의 조선업체로 주력 선박은 PC선(석유화학제품운반선).
●개요 : 중형PC 부문의 선두권 조선사
- 현대중공업 계열의 중형선박 건조 부문의 선두권 업체로, PC선, BC선, LPG선, PCTC선 등의 건조능력을 보유하고 있음.
- 2017년 8월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과 현대건설기계의 지분 전량을 현대로보틱스에 매각하였음.
- 엔지니어링 서비스 업체인 현대이엔티와 베트남 소재의 선박건조 현지법인인 Hyndai-Vinashin Shipyard를 종속기업으로 보유.
●현황 : 매출 감소 및 적자전환
- 기 수주 부진에 따른 건조량 감소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감소, 후판 가격 상승, 공사손실충당금 등 원가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 및 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적자전환하였음.
- 순손실 기록에 따른 이익잉여금 감소로 자기자본 규모 축소, 충당부채 증가 등 부채 부담 확대로 제 안정성 지표는 전년말대비 저하, 그러나 여전히 양호한 수준 견지.
- 컨테이너선, 중소형 LPG선, LNG선, PC선 등의 발주 증가 기대와 선가 상승이 예상되나, 기 수주 부진의 영향이 이어지고 있어 매출 성장은 제한적일 듯.
한국조선해양(조선주대장주)
●편입이유
-조선·플랜트·엔진 사업을 영위 중이고, 탱커선(유조선 등 액체화물을 운반하는 선박) 주력의 국내 '빅3' 조선사.
●개요 : 현대중공업을 보유한 지주회사.
- 2019년 6월 1일 조선관련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종속기업 현대중공업(주)을 설립, 분할종속회사인 동사는 지주회사로 전환.
-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코마스, 현대이엔티, 현대중공업모스 등 다수의 국내외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음.
- 주요 사업부문은 조선, 해양플랜트, 엔진기계, 그린에너지, 건설장비 등으로 구분되며, 주력 조선 부문은 20년 4/4분기 이후 고부가가치선을 중심으로 수주 회복세를 보임.
●현황 : 매출 감소 및 적자전환
- 신재생에너지 부문과 건설장비 부문의 수주 증가하였으나, 주력 조선 부문 건조량 감소와 해양플랜트 부문의 부진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축소되었음.
- 철강재 가격 상승과 공사손실충당금, 플랜트 부문의 손실 기록 등 원가구조 악화로 영업이익 전년동기대비 적자전환, 영업외수지 개선과 법인세 이익에도 순이익도 적자전환.
- 조선 부문의 기 수주 부진으로 단기적 매출 성장은 제한적이나, 신조선 수주 증가 및 선가 상승, 친환경 선박, 자율운행/스마트 선박 등 미래 사업 투자로 성장동력 확보 기대.
현대중공업(조선주대장주)
●편입이유
-LNG·컨테이너·탱커·특수선 등을 건조하는 조선사.
●개요 : 친환경 암모니아 추진선 개발 중
- 동사는 2019년 6월 한국조선해양(주)로부터 물적분할되어 신규설립되었으며,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업으로 주요 사업으로 영위 중임.
- 주력사업인 조선사업 부문은 LNG선, 컨테이너선을 주로 건조하고 있으며, 연료공급시스템 개발을 통하여 친환경 암모니아 추진선 상용화에 주력하고 있음.
- 중형엔진 자체 브랜드 힘센(HiMSEN)은 글로벌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대형엔진은 글로벌 업체 MAN-ES와 WinGD가 양분하고 있음.
●현황 : 매출 감소 및 영업이익 적자전환
- 기존의 수주 부진 영향으로 선박 건조량이 감소한 가운데 해양플랜트 부문의 부진과 엔진 부문의 역성장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축소.
- 원가구조 저하 및 보증수리비 발생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의 가중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적자전환, 파생상품 관련 영업외수지 개선, 법인세수익 발생에도 순손실 규모 확대.
- 신규 수주 지속에 따른 선박 부문의 수주잔고를 기반으로 건조량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친환경 선박 투자 확대에 따른 엔진 수요 증가로 매출 회복 가능할 전망.
삼성중공업(조선주대장주)
●편입이유
-LNG 운반선·LNG FPSO·컨테이너선을 주력으로 하는 국내 '빅3' 조선사.
●개요 : 국내 조선 빅3 업체
- 선박 건조 및 해양플랜트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이를 통해 전체 매출의 99% 이상이 발생함. 일부 건설업도 영위하나 매출 비중은 미미한 수준임.
- LNG선, 드릴쉽, 초대형컨테이너선, FPSO, 해양플랫폼 등 다양한 선박 건조 능력을 보유하였으며, LNG선과 초대형 컨테이너선 부문에서 글로벌 점유율 1위를 확보.
- 삼성중공업(영파)유한공사, Samsung Heavy Industries India Pvt. Ltd. 등 중국, 인도, 미국, 말레이시아, 나이지리아 등에 종속기업 보유.
●현황 : 매출 감소 및 적자 규모 증가
- 기 수주 부진으로 인한 선박 건조량 감소와 해양플랜트 등 해외 부문의 부진, 국내 토건 부문 역시 부진한 바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축소되었음.
- 철강재 가격 인상과 공사손실충당금 반영 등으로 원가율 상승한 가운데 매출 감소로 판관비 부담 역시 확대되며 영업손실 및 순손실 규모는 전년동기대비 증가.
- 글로벌 경기 개선과 해운 물동량 증가, 신조선 수주 증가 및 선가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으나, 기 수주 부진의 영향으로 매출 성장과 적자 탈피 등 수익성 개선은 제한적일 듯.
HJ중공업(조선주대장주)
●편입이유
조선·건설·발전 사업을 영위 중인 중공업 업체.
●개요 : 수빅조선소 회생절차 신청으로 연결 제외
- 동사는 2007년 8월 한진중공업홀딩스(구. 한진중공업)로부터 인적분할되었으며 조선업과 건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수빅조선소의 회생절차 신청에 따른 지배력 상실로 당분간 신조선 부문의 수주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이나 경비함 등의 특수선 수주를 지속하고 있음.
- 종속기업으로 항만관리업을 영위하는 인천북항운영(주)을 보유, 선박설계업을 영위하는 HHIC-Tech Inc.는 2021년 상반기 중에 청산.
●현황 : 매출 감소 및 적자전환
- 신조선 건조 및 특수선 건조 증가, 건축 부문의 기성실적 확대 등에도 경상거래 부문의 역성장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축소.
- 원가구조 저하 및 지급수수료 증가, 대손상각비 발생 등에 따른 판관비 가중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적자전환, 법인세비용 발생으로 순이익 역시 적자전환.
- 조선 부문의 수주잔고 위축에도 국내 건설투자 회복에 따른 신규 수주 증가와 기 수주한 건축 부문의 기성실적 확대 등으로 매출 회복 가능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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