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해운업은 국가 기간산업으로 완전경쟁 시장입니다. 실적과 주가는 BDI, SCFI등의 운임지수와 함께 움직이는 경향을 보이며 중국의 경기부양 기대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사태로 인한 선제적 물량 확보의 수요가 있어 주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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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해운관련주 총정리 TOP6
대한해운-조선해운관련주 ▶현재주가&재무제표 확인
벌크선 해운사로 아시아 노선이 주력 입니다.
개요 :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 영위
- 동사는 1968년 12월에 설립되었으며, 해상화물운송, 선박관리 및 선박부품공급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으로 영위하며, 영업부문별로는 벌크선, LNG선 및 탱커선으로 구분함.
- 종속기업으로 해운업을 영위하는 대한상선(주)과 선박관리 사업을 영위하는 케이엘씨에스엠(주) 등을 보유하고 있음.
현황 : 매출 증가 및 수익성 상승
- 글로벌경기 회복에 따른 건화물 수요 증가와 BDI지수 급등으로 벌크선 부문이 호조를 보인 가운데 무역 및 광산, 건설 부문의 성장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확대.
- 매출 증가에 따른 원가부담 완화로 판관비용 증가에도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기타충당부채전입액 감소에 따른 영업외수지 개선으로 순이익률 큰 폭 상승.
- 글로벌경기 개선에 따른 건화물 수요 증가와 운임 상승 등으로 벌크 부문이 양호한 성장세를 지속하며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대한해운-조선해운관련주 ▶현재주가&재무제표 확인
컨테이너선 해운사인 SM상선 지분 29.55% 보유. 벌크선 해운사인 대한해운 지분도 11.37% 보유(2021.09.30 기준).
개요 : 국내 폴리에스터 장섬유 1위 업체
- 합성섬유 및 그 원료와 관련 화학제품의 제조 가공 판매, 도소매 및 수출입을 목적으로 2007년 11월에 설립되었음.
- 2014년 2월 우방 아이유쉘 브랜드로 건설업에 진출하였으며 동년 3월 시공전문회사인 우방토건(주)과 합병을 통해 시행사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음.
- 폴리에스터는 효성에 이어 장섬유 국내시장 2위 업체이며 스판덱스는 국내시장 1위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음.
현황 : 매출 성장 및 흑자전환
- 스판덱스의 성장에 따른 수요 증가 등으로 화학섬유 판매가 증가한 가운데 분양공사 입주 증가, 터치스크린패널의 국내 판매 호조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성장.
- 매출 성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흑자전환하였으며 법인세비용 발생에도 지분법이익 발생 및 금융수지 개선 등으로 순이익 흑자전환.
- 스판덱스 성장세에 따른 지속적인 수요 증가가 기대되며 폴리에스터 수요 확대, 전방산업 성장으로 인한 터치스크린패널의 수출 회복, 건설업의 분양 지속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팬오션-조선해운관련주 ▶현재주가&재무제표 확인
벌크선 해운사오 아시아 노선이 주력 입니다.
개요 : 하림그룹의 해운 업체
- 1966년 범양전용선(주)으로 설립되어 2004년 STX그룹에 인수되었으며, 2015년 하림그룹에 인수되어 곡물유통 사업에 진출함.
- 주력사업은 건화물 해상운송 서비스를 바탕으로 컨테이너선, 탱커, 벌크선, 자동차운반선, LNG선 등의 분야에서 해상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벌크선 사업은 철광석, 석탄, 곡물, 비료, 원목 등의 벌크 화물을 운송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현황 : 큰 폭의 매출 성장 및 수익성 상승
- 글로벌경기 회복에 따른 물동량 증가와 함께 선제적으로 운영선대를 확대한 가운데 벌크 및 컨테이너 운임 급등 등의 영향으로 전년동기대비 큰 폭의 매출 성장 시현.
- 큰 폭의 매출 성장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파생상품 관련 영업외수지 개선으로 순이익률 역시 상승.
- 글로벌경기 개선 및 각국의 인프라 투자 확대 등으로 건화물 물동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운임 상승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HMM-조선해운관련주 ▶현재주가&재무제표 확인
국내1위, 세계 14위의 컨테이너선 해운사로 국내1위 한진해운 인수를 통해 컨테이너선, 원유·가스도입선, 벌크선, 컨테이너터미널을 영위하는 종합해운사 입니다.
개요 : 국내 1위 컨테이너 해운사
- 1976년 3월 설립되어 컨테이너선 및 벌크선을 이용한 해상운송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1위 컨테이너 해운사임.
- 해상터미널 운송업을 영위하는 에이치엠엠퍼시픽을 비롯하여 해운대리점업을 영위하는 다수의 해외법인을 종속기업으로 보유.
- 2020년 4월 1일부터 세계 3대 해운동맹인 디얼라이언스 정회원으로 활동 개시, 이에 따라 유럽 노선 및 미주 5개 노선과 중동 2개 노선이 확대되었음.
현황 : 큰 폭의 매출 증가 및 순이익 흑자전환
- 글로벌경기 회복세에 따른 해운 물동량 증가 및 공급 부족에 따른 컨테이너선 운임 급등, BDI 지수 상승 등의 영향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큰 폭으로 증가.
- 컨테이너선 운임 급등 및 디얼라이언스 가입에 따른 원가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크게 상승, 파생상품 관련 금융수지 저하에도 순이익 흑자전환, 우수한 수익구조 견지.
- 글로벌교역 증가폭 축소 및 점진적 공급병목현상 해소 등으로 컨테이너선 운임의 완만한 하락이 예상되는 바, 매출 성장세는 둔화될 것으로 전망됨.
현대글로비스-조선해운관련주 ▶현재주가&재무제표 확인
벌크선 해운사. 현대차그룹, 테슬라, 폴크스바겐(VW) 등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의 화물을 주로 운송. S-Oil, GS칼텍스 등 대형정유소와 장기계약도 체결 중.
개요 : 자동차 전문 물류 기업
- 현대자동차그룹의 물류 통합에 따른 효율성 추구를 위하여 2001년 2월 설립되었으며, 자동차 전문 물류기업으로 성장하여 2005년 12월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종합물류업, 유통판매업,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유통판매업은 CKD부품 공급 및 중고차 경매, 해운업은 완성차 운송과 벌크 운송을 주력으로 하고 있음.
- 종속기업으로 북미, 유럽, 인도, 중국 등에서 완성차 판매 물류와 슬로바키아 기아차공장 및 체코 현대차공장 생산물류 등을 담당하는 다수의 해외법인 보유.
현황 : 매출 신장 및 영업이익률 상승
- 현대차/기아의 해외 생산 증가와 비계열 부문의 물량 확대 등으로 해외물류 및 CKD 부문의 물동량이 증가한 가운데 벌크 부문의 양호한 성장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신장.
- 원가율 상승에도 매출 신장 및 판매보증비 환입 발생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영업외수지 저하로 순이익률은 하락.
- 전방 자동차산업의 생산 증가에 따른 해외물류 및 CKD 부문의 물동량 증가와 공급부족 지속에 따른 벌크 부문의 양호한 성장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KSS해운-조선해운관련주 ▶현재주가&재무제표 확인
LPG·가스선 해운사로 아시아 노선에 주력 합니다.
개요 : LPG와 암모니아 가스 운송 부문에 특화
- 동사는 1984년 6월에 설립되어 해상화물운송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사업부문별로는 가스선과 케미칼선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음.
- 석유화학의 특수화물을 운송하는 사업을 주력하며, LPG와 암모니아 가스를 운송하는 대형 가스운반선 부문에서는 아시아 굴지의 선단을 갖추고 있음.
- 특수화물 운송분야에서 독보적인 지위와 높은 신용도를 기반으로 E1, LG상사, 한화케미칼, MITSUI, SUMITOMO, MITSUBISHI 등을 거래처로 확보.
현황 : 매출 신장 및 순이익률 상승
- 탱커 신조선 도입, 대형가스운반선 용선료 인상과 함께 해외업체와의 장기 대선계약 체결, 대규모 LPG 운송 계약 체결 등에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매출 신장.
- 매출 신장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에도 원가구조 저하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하락, 파생상품 관련 영업외수지 개선 등으로 순이익률은 상승.
- 글로벌 석유 물동량 증가는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주요 거래처와의 장기 대선계약 체결에 따른 충분한 수주잔고 확보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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