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는 희소성을 갖는 디지털 자산 토큰을 말하는데 게임, 예술품을 중심으로 시작이 확대되어 2021년 250억 달러 규모로 거래되었고 앞으로 미터 버스 등 새로운 경향과 결합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하게 됩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JPG,GIF, 비디오 등의 디지털 파일에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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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관련주 총정리
위메이드(NFT관련주)
*편입이유
자회사 위메이드트리를 통해 NFT 옥션 플랫폼 '위믹스 옥션'을 운영. MMORPG '미르4' 글로벌 버전의 NFT 아이템 거래소 개설(2021.11.16) 및 모든 게임 코인과 NFT가 모여 있는 통합 거래소도 운영 예정.
*개요 : 미르의전설 및 이카루스 등 인기 게임 보유
- 동사는 2000년에 설립되어 온라인 게임에 주력하다가 2007년 이후 퍼블리싱 사업으로 영역 확대, 2010년 모바일게임 개발회사를 설립하여 사업영역을 확대하였음.
- 온라인게임 `미르의전설2`와 `미르의전설3` 및 `이카루스`, 모바일게임은 `터치파이터`와 `신무` 등 인기 게임라인업 보유.
- 종속기업으로 (주)위메이드맥스, (주)위메이드엑스알, (주)위메이드넥스트, (주)전기아이피, (주)플레로게임즈 등을 보유하고 있음.
*현황 : 매출 급증, 흑자전환
- PC온라인 부문의 매출 감소에도 미르의전설 IP 및 이카루스 IP의 라이선스 매출 증가, 모바일 게임 미르4의 흥행에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매출 급증.
- 큰 폭의 매출 성장에 따른 영업비용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흑자전환, 무형자산손상차손 발생,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도 흑자전환, 우수한 수익성 견지.
- 미르4의 국내외 흥행 지속과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인 위믹스의 매출 본격화, 신작 미르M 출시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블루베리NFT(NFT관련주)
*편입이유
아트(Art) 관련 컨설팅 업체인 ACNY(아트컨시어지뉴욕)와 함께 'STAN by B(스탠 바이 비)' 브랜드로 아트 NFT 마켓플레이스 및 오프라인 NFT 갤러리 사업 영위.
*개요 : 국내 콘돔시장점유율 1위 업체
- 위생용 및 의료용 고무제품 생산·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주요 제품은 콘돔, 지삭크(COT), 장갑(의료용, 공업용, 방호용, 검진용) 등이 있음.
- 콘돔 시장은 국내 3개 업체, 세계 70여 개 업체가 경쟁 중이며, 주로 저렴한 인건비와 원활한 원자재 수급능력을 갖춘 말레이시아, 태국 업체들과 경쟁하고 있음.
- 충북 증평군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으며, 중국 소재의 현지생산기지인 유니더스(장가항)유교제업유한공사, 블루베리엠피를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현황 : 영업이익 적자전환에도 순이익 흑자전환
- 중국법인의 콘돔, 고무골무 지샥크 판매의 부진에도 국내 콘돔 및 장갑 판매 증가, 기타 상품/제품의 매출 증가, 용역부문의 매출 발생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외형 성장.
- 원가율 상승 및 지급수수료 증가 등 판관비 부담 확대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적자전환하였으나, 파생상품평가손실 제거 등 금융수지 개선으로 순이익 흑자전환.
- KBL, MLD소속사 등과 MOU체결에 따른 NFT 판매 증가 기대, 글로벌 경기 회복세로 장갑 및 콘돔 수요 증가가 기대되나 일회성 수익 제거로 수익성 개선을 제한적일 듯.
엠게임(NFT관련주)
*편입이유
NFT를 적용한 블록체인 게임 '프린세스메이커 포 클레이튼'을 출시한 바 있음.
*개요 : 열혈강호 IP를 활용하여 중국시장 공략
- 게임소프트웨어를 개발 및 공급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의 대부분이 온라인게임 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음.
- 수익구조를 고려한 온라인게임 서비스 방식 변환효과 등 구조조정 완료로 영업비용 통제 및 마진율이 우수한 신규게임 비중 확대 등 이익기여도 향상에 집중.
- `크레이지드래곤(국내, 모바일)`과 `열혈강호2(중국, 온라인)` 등 인기 신규 게임 출시, 경쟁력 있는 게임 라인업 확보.
*현황 : 매출 증가 및 수익성 상승
- MMORPG 열혈강호 온라인의 중국 흥행 및 나이트 온라인, 귀혼, 영웅 온라인 등 주력게임의 국내외 매출 증가와 웹보드게임의 성장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증가.
- 매출 증가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무형자산처분이익 발생, 대손충당금환입 등으로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 크게 상승.
- 열혈강호 온라인의 중국 흥행 지속 및 신규 모바일 MMORPG 진열혈강호의 태국, 베트남 출시, 슈팅게임 출시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룽투코리아(NFT관련주)
*편입이유
게임 퍼블리싱 및 개발 전문 업체. 주력 IP(재적재산권)는 열혈강호 등. 2022년 중순 열혈강호를 위메이드의 위믹스 코인 기반의 NFT P2E(Play to Earn) 게임으로 글로벌 출시 예정으로 알려짐.
*개요 : 유명 IP 확보
- 2015년 3월 중국 모바일게임 업체인 룽투게임즈가 동사를 인수하였으며, 룽투게임즈의 게임을 국내와 동남아 시장에 퍼블리싱하고 있음.
- 동사는 열형강호의 IP를 확보하여 다양한 게임을 출시하고 있으며, 검과마법 for Kakao, 열혈강호 for Kakao, 보스레이브 등의 모바일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음.
- 2017년 8월 25일 적자사업부인 교육사업을 물적분할하여 아이넷스쿨로 신설, 주력모바일게임 사업 집중을 통한 성장 기대.
*현황 : 매출 감소 및 영업이익 적자전환
- 모바일게임 카이로스의 흥행 지속, 신작 모바일게임 마이티 아레나 출시 등에도 기존 일부 게임의 노후화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축소.
- 원가구조 개선에도 인건비, 광고선전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적자전환, 금융자산평가손실 감소 등에도 순손실 규모 확대.
- 전년에 출시한 모바일게임 용의기원, 카이로스, 탄성의 흥행 지속 및 업데이트 실시, 신작 모바일게임 블라스트M 출시 등으로 매출 회복 가능할 전망.
서울옥션(NFT관련주)
*편입이유
자회사인 서울올션블루를 통해 2021년 3분기내 디지털 미술 경매시스템을 구축할 예정. 신한은행과 디지털 자산관련 사업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NFT를 활용한 미술경매시장 진출을 발표한 바 있음.
*개요 : 온·오프라인을 통한 미술품 등의 경매사업 영위
- 미술품을 주로 경매를 통하여 위탁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 국내 미술품 경매시장점유율 1위를 나타내고 있음.
- 홍콩 소재의 미술품 경매법인인 Seoul Auction Hong Kong Ltd.를 주요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 홍콩이 세계 미술시장의 중심지로 급성장함에 따라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과의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2018년 2월 홍콩전시장 SA+을 개관함.
*현황 : 큰 폭의 외형 성장 및 우수한 수익구조 견지
- 재테크의 수단으로 미술품 수요가 증가한 가운데 온라인 경매 활성화와 홍콩법인의 성장 등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동기대비 크게 확대.
- 원가부담 완화와 인건비, 감가상각비 등 판관비 감소로 영업이익 전년동기대비 흑자전환, 이자비용 감소되며 순이익 역시 흑자전환.
- 세계적인 아트페어 프리즈 개최 등 한국 미술시장이 확대되는 가운데 정기 경매 횟수 증가와 높은 수준의 낙착률 등으로 양호한 매출 성장세 및 수익성 향상 전망.
에스엠(NFT관련주)
*편입이유
자회사 SM스튜디오스(지분 100%)가 최대주주(지분 40%)로 있는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디어유를 통해 NFT 사업 계획 발표(2021.09.30 기준).
*개요 : 다수 인기 아티스트를 보유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업체
- 한국을 대표하는 엔터테인먼트법인으로 국내뿐아니라 일본과 중국 및 태국, USA 등 전 세계를 대상으로 활동하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
- 주요 종속기업인 에스엠컬처앤콘텐츠는 광고, 영상콘텐츠 제작, 매니지먼트 등의 사업을 영위하며, 에스엠엔터테인먼트재팬은 일본 매니지먼트를 담당.
- 우수한 콘텐츠 개발력을 기반으로 저작권 등 다수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중국 등 아시아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높은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음.
*현황 : 매출 신장 및 영업이익률 상승
- 매니지먼트 및 광고, 여행 부문의 역성장에도 아티스트 NCT의 팬덤 확대와 EXO, 슈퍼주니어의 음반 및 음원 판매 증가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신장.
- 매출 신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영업수지 개선, 법인세비용 감소 등으로 순이익 흑자전환.
- EXO 솔로, NCT 2021, 레드벨벳 등의 아티스트 활동과 디어유 플랫폼의 구독자 증가, 미디어 콘텐츠의 라인업 확대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초록뱀미디어(NFT관련주)
*편입이유
글로벌 인터렉티브 스트리밍기업 ‘아레나캐스트’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며 NFT 사업화를 공식화(2021.09.01). NFT 사업 본격화를 위해 롯데·위메이드·빗썸 등 대상 450억원 규모 자금조달 진행 중(2021.11.04). 싸이월드 운영사인 싸이월드제트와 싸이월드 내에 유통할 NFT(대체불가 토큰) 사업 공동 추진 협약 체결(2021.11.04).
*개요 : 콘텐츠 제작사업 및 관련 부가사업 영위
- TV드라마 제작을 중심으로 하는 콘텐츠 제작사업과 콘텐츠 기반 OST와 테마파크 개발 등 각종 부가사업 및 임대사업 영위.
- 중국 DMG그룹 및 일본 소넷과 긴밀한 협력관계 유지, 이를 통해 해외판매 관련 콘텐츠제작 의사결정 용이한 편임.
- 종속기업으로 외식사업을 영위하는 (주)초록뱀푸드팜, (주)초록에프앤비와 투자사업을 영위하는 투자조합 등을 보유하고 있음.
*현황 : 큰 폭의 매출 신장 및 영업이익 흑자전환
- 매니지먼트 부문 중단에도 외주 드라마 펜트하우스2, 결혼작사 이혼작곡1 인기에 따른 협찬 및 PPL 판매 증가와 부동산 부문의 양호한 성장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큰 폭 신장.
- 큰 폭의 매출 신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흑자전환, 전환이익 감소, 종속기업투자처분손실 증가 등으로 순손실 규모는 확대.
- 드라마 펜트하우스3, 결혼작사 이혼자곡2의 매출 반영 확대와 신규 드라마 YOUTH, 어느날 편성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폴라리스오피스(NFT관련주)
*편입이유
블록체인 전문 계열사 폴라리스쉐어테크를 통해 NFT 코인 거래 플랫폼 개발 중. 자회사 아이앤브이게임즈(지분 70%)는 모바일 게임을 영위하고 있는 동시에 게임 아이템을 활용한 NFT 코인 개발도 추진(2021.09.30 기준).
*개요 : 종속기업을 통해 모바일게임 서비스
- 동사는 1997년 4월에 설립되어 소프트웨어자문, 개발 및 공급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2005년 10월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주력제품은 모바일 오피스 솔루션인 Polaris Office로 삼성전자를 비롯한 글로벌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에 공급하고 있음.
- 종속기업 아이앤브이게임즈는 자체개발한 모바일게임 아이들프린세스를 국내 및 대만, 일본에 출시하여 서비스 중임.
*현황 : 매출 신장 및 흑자전환
- COVID-19 여파에 따른 비대면 업무환경 확산으로 기업용 협업 솔루션 수주가 호조를 보인 가운데 오피스 솔루션 이용자도 증가하며 전년동기대비 매출 신장.
- 매출 신장 및 인건비, 지급수수료 등의 영업비용 감소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흑자전환, 금융수지 저하, 지분법손실 발생에도 순이익 역시 흑자전환.
- 오피스 솔루션의 이용자 증가와 함께 신규 서비스로 커머스, OTT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인 바, 통합 플랫폼으로서의 양호한 성장 전망.
컴투스홀딩스(NFT관련주)
*편입이유
컴투스(지분율 29.4%), 게임빌컴투스플랫폼(지분율 100%), 게임빌플러스(지분율 100%) 등과 해외 4개의 자회사 등을 지배하는 사업 지주회사. 자회사인 게임플러스를 통해 디지털자산 거래소 코인원 지분 38.43% 확보(2021.09.29) K-콘텐츠 기반의 NFT 거래소와 자체 개발 중인 게임도 NFT 게임으로 출시 예정.
*개요 : 사업지주회사로 전환
- `피싱마스터`와 `다크어벤저` 시리즈 및 `별이되어라` 등 다수의 히트작 지속적인 배출, 글로벌유저 대상 브랜드 인지도 향상.
- 모바일게임을 서비스하는 미국, 싱가포르, 독일, 대만법인과 모바일게임 플랫폼을 서비스하는 (주)게임빌컴투스플랫폼 등을 종속기업으로 보유.
- 해외법인은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닌텐도, 아마존, 텐센트 등의 플랫폼 사업자와 해외 이동통신사 등을 대상으로 영업활동을 전개하고 있음.
*현황 : 매출 감소 및 수익성 하락
- 업무지원 수익 증가에도 지주 부문의 역성장, 기존 모바일게임의 노후화 등으로 국내외에서의 매출이 감소하며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축소.
- 매출 감소 및 광고선전비 증가 등에 따른 영업비용 부담 확대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하락, 금융수지 및 영업외수지 개선에도 순이익률 하락.
- 기존 모바일게임의 대규모 시즌 업데이트 및 신작 출시를 통한 라인업 확대, 게임전문 플랫폼의 사업영역 확대 등으로 매출 회복 가능할 전망.
에이스토리(NFT관련주)
*편입이유
영화·드라마 콘텐츠와 자회사 에이아임엠씨(지분율 100%) 소속 셀러브리티를 기반으로 NFT 프로젝트를 출시 준비 중. 또한 디지털자산 거래소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와 NFT 사업협력 계약 체결(2021.09.30 기준).
*개요 : 국내 최초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제작사
- 동사는 2004년 1월 설립된 방송 프로그램 제작업체로 주로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방송국과 해외시장 등에 공급하고 있음.
- 백일의 낭군님, 우리가 만난 기적, 시그널 시즌1 등의 드라마와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 킹덤 시즌 1, 2, 첫사랑은 처음이라서 시즌1, 2 등을 제작하였음.
- 글로벌 OTT향 시즌제 드라마 제작, 드라마 IP 및 해외판권 확보 가능한 드라마 제작, 드라마 IP를 활용한 웹툰, 게임 분야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할 계획임.
*현황 : 큰 폭의 매출 성장 및 흑자전환
- 사전 제작 드라마 지리산 제작수익 반영, 국내외 OTT향 인기 콘텐츠 공급 등에 따른 저작권 수익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800% 이상의 매출 성장 시현.
- 큰 폭의 매출 성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흑자전환, 금융수지 개선으로 순이익 역시 흑자전환.
- 드라마 지리산 제작수익 반영 및 편성에 따른 PPL, OST 등의 부가수입 발생과 예능 SNL코리아 편성 등으로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
다날(NFT관련주)
*편입이유
블록체인 결제 사업을 영위하는 자회사 다날핀테크가 NFT로 결제 영역을 확장하기 위해 위메이드의 자회사 위메이드트리와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2021.03.31). 다날핀테크를 통한 NFT 플랫폼 출시 예고(2021.11.02). 페이코인 서비스 내 NFT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
*개요 : 커머스사업 및 게임퍼블리싱 등 다양한 사업 영위
- 휴대폰 결제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국내 및 해외에서 결제사업을 진행, 온라인 휴대폰 결제와 오프라인 바코드 결제 등 사업 진행.
- 휴대폰 결제서비스 부문은 동종 사업을 영위하는 5개 사업자 중 동사와 KG모빌리언스가 전체 시장의 약 80%를 점유하고 있음.
- 미국 3대 신용평가 기관인 에퀴픽스와 모바일 ID서비스에 대한 계약을 체결, 글로벌 모바일 ID서비스시장 선점.
*현황 : 매출 신장에도 영업이익률 하락
- 온라인쇼핑 및 배달시장의 성장으로 모바일결제 거래액이 증가한 가운데 렌털서비스 업체인 플렉스페이 연결편입 효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신장.
- 원가율 상승 및 인건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하락, 잡이익 증가 등에 따른 영업외수지 개선으로 순이익률은 큰 폭 상승.
- 모바일결제 부문의 양호한 성장세 지속 및 프랜차이즈 부문의 채널 다각화, 메타버스 플랫폼 론칭을 통한 메타버스 시장 진출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이즈미디어(NFT관련주)
*편입이유
2021년 12월 NFT 플랫폼 런칭한다고 밝힘. IP(지적재산권) 바탕으로 K콘텐츠 NFT를 선보일 계획. NFT 플랫폼 사업 진출을 위해 메타랩, 그린박스 등과 업무협력 계약을 체결한 바 있음.
*개요 : 해외시장 개척 중
- 휴대폰 등에 탑재되는 CCM(초소형 카메라 모듈)에 대한 검사 및 조립 장비 전문 생산업체로,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에 본사를 두고 있음.
- 카메라 모듈의 검사공정(해상력 조정, 이물검사, 각종 보정작업, 최종 완성검사 등)에 필요한 대부분의 장비를 생산하고 있음.
- 중국법인인 isMedia Technology (Shenzhen)와 미국법인인 isMedia Inc., 국내 블록체인 서비스업체인 고센미디어를 종속기업으로 두고 있음.
*현황 : 양호한 매출 성장 및 영업손실 규모 축소
- 주력 CCM 장비 수주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양호한 매출 성장,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원가구조 개선되며 영업손실 규모 전년동기대비 축소, 영업외수지 저하에도 순손실도 축소.
- 순손실 기록에 따른 자기자본 규모의 축소와 전환사채 발행으로 인한 부채부담 확대로 제안정성 지표는 전년말대비 저하, 차입금의존도 과중한 수준을 보임.
- 북미 고객사 신제품 출시로 주력 CCM 장비 수주 증가, OEM 유통사업 신규 진출, 메타버스 관련 AR/ VR 디바이스를 신사업으로 추진 중인 바 외형 성장 전망.
와이지엔터테인먼트(NFT관련주)
*편입이유
글로벌 디지털자산 거래솔 바이낸스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2022.02.08). 블록체인, NFT 사업 관련 프로젝트를 협업할 예정. 더해 자회사 YG플러스(지분 25.9%)는 디지털 자산거래소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와 하이브가 설립할 합작법인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NFT 사업에 진출할 예정으로 알려짐(2021.09.30).
*개요 : 빅뱅 등 인기 아티스트를 보유한 종합엔터테인먼트업체
- 국내 및 일본과 중국 등 전 세계에서 매출이 발생하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빅뱅, 블랙핑크, 위너, 아이콘, 악뮤 등의 인기 아티스트를 보유.
- 소속 아티스트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 사업과 굿즈 판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종속기업을 통하여 골프 및 SPC 방송제작 사업 등을 영위.
- 국내 최대 포털업체인 네이버로부터 투자 유치, 중국의 텐센트와 일본의 AVEX와의 협업을 통해 안정적으로 콘텐츠 제공 및 시너지 강화 기대.
*현황 : 큰 폭의 매출 신장 및 흑자전환
- 소속 아티스트의 음반 발매, 블랙핑크의 온라인콘서트 개최, 종속기업 YG플러스의 하이브 음반 및 음원 유통, 모델 매니지먼트 부문의 성장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큰 폭 신장.
- 원가구조 저하에도 큰 폭의 매출 성장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흑자전환, 금융수지 저하,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중단영업이익 발생으로 순이익도 흑자전환.
- 블랙핑크, 트레저 컴백에 따른 음원 및 유통 부문의 성장과 블랙핑크와 소속 아티스트들의 위버스 입점에 따른 MD 판매 증가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아프리카TV(NFT관련주)
*편입이유
1인 미디어 플랫폼 업체. BJ 아바타 등의 상품을 NFT 경매 방식으로 구매·재판매해 투자할 수 있는 NFT 콘텐츠 마켓플레이스 'AFT마켓(AFreecaToken)'을 출시(2021.11.03).
*개요 : 1인 미디어 시장 내 독보적 입지 확보
- 국내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확보한 소셜미디어 플랫폼 ‘Afreeca TV’를 중심으로 인터넷 기반 서비스 제공.
- 2014년 일본 서비스 론칭을 시작으로 2015년 태국과 대만, 홍콩 서비스 론칭 등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으로 도약.
- 1인 방송시장 확대에 따라 MCN사업 모델에서 인기 BJ육성으로 밸류체인 내 사업 확장, 전통매체와 주요 콘텐츠 사업자제휴 등 플랫폼 강화.
*현황 : 큰 폭의 매출 신장 및 양호한 수익성 견지
- 신규 광고 플랫폼(AAM) 출시, e스포츠 개막 및 신작 게임 출시 등으로 신규 광고주 유입이 확대된 가운데 기부경제선물 판매 증가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크게 신장.
- 큰 폭의 매출 신장에 따른 영업비용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크게 상승,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 역시 상승, 양호한 수익구조 견지.
- 라이브 중간광고 도입, AAM 타겟팅 고도화를 통한 비게임 광고주 증가, 광고단가 상승 효과, 기부경제 부문의 양호한 성장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JYP Ent.(NFT관련주)
*편입이유
디지털 자산거래소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와 지분을 공유하며 전략적 제휴 체결. 자사 아티스트 IP(지적재산권) 기반으로 한 NFT 디지털 굿즈 제작과 유통거래 등을 위한 플랫폼 사업을 추진할 계획.
*개요 : 2PM 등 다수의 인기 아티스트 보유
- 소속연예인 가수 및 배우의 엔터테인먼트 활동, 음반 및 음원의 제작과 판매, MD 등 부가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영화와 드라마 및 뮤지컬을 제작하는 (주)제이와이피픽쳐스와 중국, 일본, 홍콩법인 등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 2PM, 트와이스, 스트레이키즈, 잇지, 니쥬 등의 가수와 배우 전반에 걸쳐 인지도가 높은 다수의 아티스트를 보유하고 있음.
*현황 : 매출 감소 및 수익성 하락
- COVID-19 여파에 따른 콘서트 부문의 매출 감소 등에도 잇지, 트와이스, 니쥬의 컴백 및 구보 음반 판매 증가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확대.
- 원가구조 개선에도 지급수수료, 세금과공과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하락, 금융수지 저하로 법인세비용 감소에도 순이익률 하락.
- 스트레이키즈의 정규 2집 발매, 트와이스와 2PM의 일본앨범, 잇지와 니쥬의 정규앨범 발매 등 아티스트의 활발한 활동에 힘입어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아톤(NFT관련주)
*편입이유
핀테크 보안 솔루션 업체. 휴대폰 인증 플랫폼 'PASS', NH농협은행의 'NH스마트뱅킹', '올원뱅크' 등에 핀테크 서비스 제공. 디지털자산 시장 진출을 위해 NH농협은행, 헥슬란트, 갤럭시아머니트리, 한국정보통신과 함께 합작법인 '카르도'에 투자. 카드로를 중심으로 커스터디, NFT, STO연계 및 디지털자산 결제 관련 비즈니스 등을 추진 예정(2021.09.27).
*개요 : PASS 기반 핀테크 플랫폼 사업 확대
- 동사는 핀테크 보안 솔루션, 핀테크 플랫폼, 티머니 솔루션, 스마트 뱅킹 사업을 영위하는 핀테크 전문기업이며, 2019년 10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됨.
- 또한, 2018년에는 통신 3사와 PASS 전자서명 공동사업자로 선정, 이동통신 3사가 제공하는 플랫폼 PASS에 간편인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주요 솔루션으로는 ATON mSafeBox(소프트웨어 기반 보안 매체), ATON mOTP(모바일 OTP), ATON mPKI(금융기관 사설인증서 솔루션) 등이 있음.
*현황 : 외형 성장, 수익률 양호한 상승 기록
- 핀테크 보안 솔루션 부문의 외형 성장과 서비스부문 호조로 중고차 부문 매출 부진에도 외형은 전년동기대비 성장하였음.
- 원가율의 하락 및 판관비 부담이 큰 폭으로 완화된바 영업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양호한 상승을 보여 금융수지 및 기타수지 저하에도 순이익률 또한 상승.
- 핀테크 보안 솔루션 부문의 신규 고객처 확대와 모바일 OTP라이선스 구매 확대에 따라 양호한 매출 성장이 기대되는바 이를 통해 외형 성장 및 수익 상승세 지속 전망.
컴투스(NFT관련주)
*편입이유
모바일게임 개발 및 공급 업체. 美 NFT 전문기업 캔디 디지털 시리즈A 투자에 1000만 달러 투자(2021.10.22). 블록체인과 NFT 기술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인 '더 샌드박스'와 부동산 가상 거래 메타버스 기업 '업랜드'에도 투자(2021.11.03).
*개요 : 서머너즈워와 낚시의 신 등 인기 게임 보유
- 모바일게임 개발 및 공급을 주요 영업으로 영위, 1998년 7월 설립되었으며 2007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모바일게임 개발 및 공급사업을 영위하는 Beijing Raymobile, Gamevil Com2uS JAPAN, 데이세븐, 노바코어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
- 인기 게임 서머너즈워의 장기흥행과 함께 일본과 중국 등에서 마케팅 활동 지속하고 있으며, 스포츠 장르게임 부문에서 경쟁력 확보하고 있음.
*현황 : 매출 증가에도 수익성 하락
- 주력게임인 서머너즈워: 천공의 아레나 흥행 및 야구게임 시리즈의 인기 지속, 신작 서머너즈워: 백년전쟁 출시 등에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확대.
- 원가구조 저하 및 광고선전비, 판매촉진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큰 폭 하락, 법인세비용 감소에도 순이익률 하락.
- 서머너즈워: 천공의 아레나의 페이스북 출시를 통한 글로벌 출시 확대와 위지윅스튜디오 인수를 통한 사업영역 다각화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카카오게임즈(NFT관련주)
*편입이유
자회사 프렌즈게임즈(지분 64.12%)를 통해 스포츠, 게임, 메타버스에 특화된 NFT 거래소 개발 중(2021.09.30 기준).
*개요 : 카카오의 주력 게임사
- 동사는 2015년 카카오 계열사로 편입되어 모바일 플랫폼 사업을 영위 하였으며, 2016년 다음게임과 합병하고, 2017년 카카오의 게임사업 부문을 양수하였음.
- 모바일게임은 카카오톡 기반의 소셜 기능을 접목한 캐주얼게임을 시작으로 2016년 상반기부터 본격적으로 퍼블리싱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 모바일게임은 프린세스 커넥트, 달빛조각사, 오딘: 발할라 라이징 등을 퍼블리싱하고 있으며, PC게임은 엘리온, 배틀그라운드, 패스 오브 엑자일 등을 퍼블리싱 하고 있음.
현황 : 큰 폭의 외형 성장에도 수익성 하락
- 신작 MMORPG 모바일게임 오딘의 퍼블리싱 및 흥행과 라이온하트스튜디오의 연결편입, 스크린골프 부문의 양호한 성장으로 전년동기대비 외형 크게 확대.
- 큰 폭의 외형 성장에 따른 판관비 부담의 완화에도 원가부담 가중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하락, 영업수지 저하 및 법인세비용 증가 등으로 순이익률 역시 하락.
- 오딘 개발사 라이온하트스튜디오의 연결편입에 따른 수익구조 개선 효과가 기대되며, 신규사업인 블록체인 및 메타버스 부문 진출 등으로 성장동력 확보 기대.
갤럭시아머니트리(NFT관련주)
*편입이유
전자결제사업, O2O 사업 영위. 2021년 5월 대체불가토큰(NFT)과 증권형토큰공개(STO) 사업을 추진할 자회사 갤럭시아메타버스(지분율 100%) 설립. 갤럭시아메타버스를 통해 NFT 플랫폼 '메타갤럭시아'를 오픈(2021.11.01)
*개요 : 효성그룹 계열사
- 동사는 전자결제사업 및 모바일커머스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갤럭시아페이, CoinView, 스마트주차 서비스 등의 신규사업 추진.
- 사업 부문은 휴대폰소액결제, 신용카드결제, 상품권결제 등의 전자결제사업부와 모바일백화점상품권, 모바일쿠폰 등의 모바일커머스사업부로 구분.
- 2020년 10월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자산 좁쌀(XTL)을 거래소 고팍스에 상장한 바 있으며, 블록체인 기반의 신규 사업을 확대할 계획임.
*현황 : 매출 신장에도 영업이익률 하락
- 전자결제사업 부문의 역성장에도 O2O사업 부문의 신규 거래처 유입, 모바일 금융 플랫폼인 머니트리의 이용자 증가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신장.
- 매출 신장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에도 원가구조 저하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하락, 인지세 등의 추징금 발생 등으로 순이익 적자전환.
- 모바일 상품권 및 쿠폰 시장의 양호한 성장세 지속, 머니트리의 이용자 증가 및 서비스 영역 다각화 등에 힘입어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엔씨소프트(NFT관련주)
*편입이유
리니지, 리니지M, 블레이드앤소울2 등의 게임 개발·운영. '22년 NFT와 블록체인 기술이 결합된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출처: 당사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
*개요 : 국내 게임 시장점유율 선두 업체
- 온라인게임 사업을 포함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관련 인터넷 사업을 영위, 국내를 거점으로 북미 및 유럽 등에 우수한 게임 콘텐츠 공급.
- 종속기업으로 엔씨소프트서비스(콜센터 운영), 엔씨다이노스(프로야구단 운영) 등과 온라인게임 서비스를 공급하는 해외법인을 보유하고 있음.
- 리니지와 아이온 및 블레이드앤소울, 길드워2와 와일드스타, 리니지M 등 인기 게임 보유로 글로벌 유저 대상 높은 인지도 형성.
*현황 : 매출 감소 및 수익성 하락
- 아이온의 국내 흥행 지속에도 경쟁게임 출시 등에 따른 리니지 및 리니지M 시리즈, 블레이드앤소울 등의 유저 이탈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축소.
- 매출 감소 및 인건비, 광고선전비 증가 등에 따른 영업비용 부담 확대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크게 하락, 법인세비용 감소 등에도 순이익률 하락.
- 신작 MMORPG게임 리니지W의 흥행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NFT 기반의 P2E 게임, 메타버스 분야 진출을 통한 중장기적 성장동력 확보도 기대됨.
하이브(NFT관련주)
*편입이유
디지털 자산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 주식 2.48%를 취득. 두나무와 2022년 2분기 합작 법인을 설립해 아티스트 지식재산권(IP)과 NFT가 결합된 팬덤 기반의 신규 사업을 공동 추진 예정(2021.11.04).
*개요 : 글로벌 인기그룹 BTS 보유
- 동사는 2005년 2월 설립되어 음악제작 및 연예인매니지먼트 대행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글로벌 인기그룹 BTS,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등을 보유하고 있음.
- 사업 부문은 아티스트의 양성 및 음악 콘텐츠 제작을 담당하는 레이블 부문과 레이블에 비즈니스 솔루션을 제공하고 음악 기반의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는 솔루션 부문으로 구분됨.
- 또한, 자체 플랫폼 위버스를 기반으로 동사의 모든 콘텐츠와 서비스를 연결하고 확장시키는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NFT 분야에 진출할 계획임.
*현황 : 큰 폭의 매출 신장에도 수익성 하락
- BTS를 비롯한 소속 아티스트들의 앨범 발매, 위버스 내 아티스트 입점 확대 및 관련 MD/콘텐츠 판매 증가, V-LIVE 인수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큰 폭 신장.
- 원가구조 개선에도 인건비 증가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확대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익률 하락, 영업수지 저하로 금융수지 개선 등에도 순이익률 역시 하락.
- 글로벌 투어 재개에 따른 매니지먼트 부문의 양호한 성장이 기대되며, 서비스 및 플랫폼 확장, 글로벌 신인 데뷔 등에 힘입어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네오리진(NFT관련주)
*편입이유
신사업으로 NFT 기반 롤렉스 중고명품 소유권 NFT 거래 사이트 운영. 더해 최대주주 뮤조이 게임 '열혈삼국' IP를 활용한 NFT 게임도 개발 중.
*개요 : 신규 사업으로 화장품 사업 영위
- 2007년 2월 설립되어 보안솔루션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전개하고 있으며, 2012년 12월 정보보안솔루션 개발 및 판매업체인 (주)정보보호기술을 흡수합병.
- 유선보안솔루션(TMS)과 무선보안솔루션(AIRTMS)의 정보보안사업과 아토더마, SSJA 등의 화장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유해트래픽 탐지, 분석 관리 솔루션 부문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앙정부부처 보안 관제센터에 주로 납품.
*현황 : 큰 폭의 매출 성장에도 적자 지속
- 아토더마 등의 화장품 판매 부진에도 유무선 보안솔루션 수주가 양호한 모습을 보인 가운데 모바일게임업체 네오조이의 연결편입으로 전년동기대비 큰 폭의 매출 성장 시현.
- 큰 폭의 매출 신장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에도 원가구조 저하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손실 규모 확대, 영업외수지 개선으로 순손실 규모는 축소.
- 보안시장의 성장에 따른 보안솔루션 수주 지속 및 홍콩게임 욕망의 도시 유통과 신작 게임 출시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바른손(NFT관련주)
*편입이유
자회사 바른손랩스(지분율 30%)가 NFT 마켓 플랫폼 엔플라넷의 베타서비스 오픈. 엔플라넷은 글로벌 유명 창작자의 NFT 상품을 거래할 수 있는 예술문화 콘텐츠 마켓. 향후 영화, 음원 등을 연계해 사업을 확장할 것으로 알려짐(2021.09.30 기준).
*개요 : 국산화장품 판매 플랫폼인 졸스 인수합병
- 1986년 1월 바른손팬시로 설립되어 1994년 6월 (주)바른손카드와 합병하는 등으로 현재의 상호로 변경하였음.
- 주요 사업으로는 화장품 도,소매업, 영상매체 제작, 배급 및 유통 판매업, 음반 및 각족 음향물 제작, 식품, 음식료품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음식점업체 (주)바른손홈쿡, 시설경비업체 (주)바른손에프엠, (주)세움토탈서비스 등과 인도에 현지법인을 보유하고 있음.
*현황 : 사업다각화로 매출 성장 전망
- 2020년 3월 말 결산법인에서 12월 말 결산법인으로 변경한 바, 2021년 반기 기준 화장품 및 영화제작 등을 통해 16,816백만 원의 매출 시현.
- 매출액을 상회하는 비용구조로 1,420백만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였으며 대규모 금융자산평가이익 발생으로 16,067백만 원의 순이익 기록.
- 글로벌 경기 개선, 민간소비 회복으로 화장품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바른손스테이, 바른손랩스의 연결편입에 따른 사업다각화로 매출 성장 전망.
NHN(NFT관련주)
*편입이유
블록체인 기업 위메이드트리와 위믹스 플랫폼 내 게임 및 콘텐츠 온보딩 등에 대한 협력을 포함한 양해각서를 체결. 아울러 '21년 3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NFT 게임 론칭 계획을 발표한 바 있음.
*개요 : 엔에이치엔 주식회사에서 게임사업을 인적분할하여 설립
- 온라인게임과 모바일게임에서 주 수익원을 창출, 간편결제서비스인 페이코 및 웹툰 코미코를 서비스하고 있음.
- 주요 모바일게임은 ‘라인디즈니쯔무쯔무’, ‘라인팝2’ 등이며, 마켓에 직접 출시하거나 카카오톡, 라인 등의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음.
- 신규사업으로 다양한 국가에서 물건을 서로 구매 및 판매할 수 있는 Cross Border 형태의 전자상거래 관련 사업에 진출, 사업영역 확대에 주력하고 있음.
*현황 : 매출 증가에도 수익성 하락
- 웹보드게임 호조 등으로 모바일게임 부문이 성장한 가운데 페이코 거래액 증가 및 광고 취급고 확대, 신규사업인 클라우드 부문의 성장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증가.
- 원가율 상승 및 지급수수료 등의 판관비용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하락, 영업수지 저하로 법인세비용 감소에도 순이익률 소폭 하락.
- 웹보드게임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게임 부문의 안정적 성장, 공공 클라우드 시장 성장에 따른 수주 증가, 페이코 거래액 증가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카카오(NFT관련주)
*편입이유
계열사 그라운드X를 통해 NFT 사업 영위. 그라운드X는 NFT 작품 유통 플랫폼인 '클립 드롭스'와 NFT 발행(생성) 플랫폼 '크레프터 스페이스'를 운영.
*개요 : 국내 1위의 메신저, SNS 서비스 업체
- 1995년 다음커뮤니케이션으로 설립되었으며 카카오와 합병 후, 2015년 9월 현 상호로 변경,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가입자를 기반으로 모바일게임, 모바일 광고, 모바일 커머스, 모바일 콘텐츠 등의 서비스를 연계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 또한, 택시, 대리운전, 주차, 내비 등의 카카오T 서비스를 출시하여 편익을 제공하고 있으며, 인터넷 포털사이트인 다음을 통해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현황 : 큰 폭의 매출 신장 및 수익성 상승
- 톡비즈 부문의 양호한 성장 및 카카오페이의 거래액 증가, 종속기업의 모바일게임 흥행, 모빌리티 부문의 사업영역 확대 등 전 부문의 고른 성장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크게 신장.
- 큰 폭의 매출 신장에 따른 원가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영업외수지 개선, 지분법이익 증가로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 큰 폭 상승.
- 커머스 및 광고 부문의 사업영역 확대 및 모빌리티, 페이, 엔터프라이즈 등 기타 플랫폼 부문의 안정적 성장, 웹툰 부문의 해외진출 확대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신한지주(NFT관련주)
*편입이유
디지털 미술 경매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서울옥션과 공동으로 디지털 자산 사업을 추진을 위한 전략적인 제휴를 맺은 바 있음(2021.03.10).
*개요 : 은행, 카드, 보험, 증권 등 다각화된 사업영역을 보유
- 은행, 카드사, 보험사 등의 금융기관을 자회사로 보유한 금융 지주회사로, 종속기업에 대한 지배 및 경영관리, 자금지원 등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함.
- 주요 종속기업으로는 신한은행, 신한카드, 신한금융투자, 신한라이생명보험, 신한캐피탈, 제주은행, 신한자산운용 등이 있음.
- 은행, 카드, 보험, 증권 등 다각화된 사업영역을 보유한 가운데 양호한 자산건전성과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로 높은 이익 안정성을 보이고 있음.
현황 : 영업이익 및 순이익 증가
- 일반관리비 증가에도 순이자이익 및 순수수료이익이 증가한 가운데 공정가치측정금융상품관련 이익의 증가, 신용손실충당금전입액의 감소로 영업이익 및 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증가.
- 2021년 9월 말 기준 BIS자기자본비율은 16.49%, 고정이하여신비율은 0.48%로 자본적정성과 자산건전성은 모두 양호한 수준을 보임.
- 종속기업을 통한 다각화된 포트폴리오와 자산건전성의 꾸준한 개선 추세, 시중금리 상승에 따른 NIM 개선, 대출 규제 확대로 비은행부문의 실적 개선되며 안정적인 이익 확보 전망.
SNK(NFT관련주)
*편입이유
게임 개발·IP(지적재산권) 사업 영위. KOF, 아랑전설 등의 대표 IP를 접목해 블록체인 사업을 영위 중인 온버프, 더 샌드박스와 공동 NFT사업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음.
*개요 : 한국, 홍콩, 중국 등에 해외 거점 보유
- 모바일, 콘솔, PC 게임 개발 판매 및 IP 라이선스 사업을 주요목적으로 2001년 8월 1일 설립, 일본 오사카에 본사를 두고 홍콩, 중국, 한국에 해외거점 보유하고 있음.
- 원천 IP를 보유하고 있어 IP를 개발사에 제공하고 그 댓가를 수취하는 방식의 매출시현, 과거 오락실용 게임 중심의 약 200여개의 IP 보유함.
- 본사는 IP 보유 및 모바일게임, 콘솔게임 개발 역할을 하고 한국은 자본시장 역할, 중국은 IP라이선스 계약 및 매출처 역할을 함.
*현황 : IP 라이선스 확보를 통한 안정적 성장세
- 기존 보유한 IP라이선스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라이선스 수익 확 및 모바일 게임, 콘솔 및 PC게임 등의 성장세로 매출액은 전년분기대비 증가함.
- 원가율 상승 및 판관비, 기타비용 등의 증가로 전년반기대비 영업이익률은 하락하였으나, 금융수익 등으로 당기순이익은 증가하는 등 두 자릿수의 고수익구조를 시현.
- 현재 중국 시장에서 글로벌 주요 IP에 대한 양수도 등 신규 IP확보전략 추진을 통한 성장세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며, 무차입경영구조로 안정적인 경영 효율화 지속 전망.
디어유(NFT관련주)
*편입이유
팬과 아티스트의 일대일 소통 플랫폼 '버블', 에브리싱 등 운영. 향후 출시 예정인 '버블월드' 메타버스 서비스에 NFT를 도입할 계획으로 알려짐.
*개요 : DearU bubble 내 다수의 아티스트 입점
- 2017년 7월 모바일 노래방 서비스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나, 2019년 (주)브라이니클 합병을 통하여 아티스트 전용 팬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사업을 영위 중임.
- 2020년 2월에 출시된 DearU bubble은 팬과 아티스트의 프라이빗 메시징 플랫폼으로 월간 구독 과금방식을 통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음.
- (주)에스엠스튜디오스와 (주)제이와이피엔터테인먼트가 주요 주주이며, SM과 JYP Ent.를 포함한 엔터테인먼트 업체들의 다수의 아티스트가 입점해 서비스 중임.
*현황 : 큰 폭의 매출 신장 및 흑자전환
- 팬 충성도가 높은 SM 및 JYP 엔터의 아티스트를 확보한 가운데 신규 아티스트 입점 확대에 따른 유료 구독자 수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큰 폭 신장.
- 큰 폭의 매출 신장에 따른 영업비용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흑자전환, 종속기업처분이익 제거, 법인세비용 증가 등에도 순이익 역시 흑자전환, 양호한 수익성 견지.
- 배우 및 해외 아티스트 다수를 영입할 예정인 가운데 다양한 신규 서비스 도입에 따른 ARPU 상승 등으로 매출 성장 및 수익구조 개선세 이어갈 듯.
블리츠웨이(NFT관련주)
*편입이유
피규어 제전문업체로, 블록체인 및 핀테크 기업 두나무와 NFT 사업 본격화. 블리츠웨이의 피규어 제작 과정과 스토리를 바탕으로 두나무와 두나무의 자회사 '람다256'의 블록체인 기반 기술로 NFT 피규어 제작 예정.
*기업개요
-동사는 2010년 10월 14일에 설립되어 피규어 개발 및 제작, 유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할리우드 캐릭터 IP 라이선스를 기반으로 BLITZWAY 브랜드, 애니메이션 캐릭터 IP 라이선스를 기반으로 애니 캐릭터, 로봇류 등의 피규어를 제작하는 5PRO STUDIO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2021년 12월 23일 대신밸런스제9호스팩과 합병하여 코스닥시장에 신규 상장함.
FSN(NFT관련주)
*편입이유
구 상호명은 퓨쳐스트림네트웍스로, 최근 NFT 사업 본격화. 관계사 메이크어스의 대표 브랜드 딩고(Dingo)와 K-Pop 콘텐츠 기반 NFT 서비스 개발 중.
*개요 : 모바일 광고 플랫폼 ‘카울리’ 운영
- 모바일 애드 네트워크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모바일 광고 플랫폼인 ‘카울리’와 보상형 광고 플랫폼인 ‘카울리 스퀘어’를 서비스하고 있음.
- 카울리는 국내 최대 수준의 모바일 광고 플랫폼으로 월간 3,800만 명의 스마트폰 이용자가 카울리에 노출, 이를 통해 빅브랜드 광고주의 광고를 집행하고 있음.
- 자회사 애드맥스를 통해 SNS 인플루언서마케팅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신규 사업으로 모바일 기반의 리타겟팅 상품을 출시하였음.
*현황 : 큰 폭의 매출 신장 및 영업이익률 상승
- 디지털 광고시장의 양호한 성장으로 애드테크 및 광고 수주가 증가한 가운데 신사업 부문인 브랜드 커머스 부문의 호조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큰 폭 신장.
- 원가율 상승에도 큰 폭의 매출 신장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관계기업투자처분이익 제거 등으로 순이익률은 하락.
- 주요사업 부문인 디지털 마케팅 부문의 양호한 성장세 지속, 싸이월드W와의 메타버스 광고사업 진출, 브랜드 커머스 부문의 본격적인 성장으로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
한컴MDS(NFT관련주)
*편입이유
자회사 한컴인텔리전스가 플랫폼 개발사 프론티스의 지분 55%를 인수하면서 NFT 시장 진출 기대감 확대(2021.07.02). 프론티스의 XR라이프트윈이 가상 도시에서 NFT를 통해 가상 토지·건물 거래까지 이뤄지면 한컴그룹사 서비스가(아로와나금거래소 등) 활용될 수 있다는 분석.
*개요 : 국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공급 1위업체
- 동사는 1998년 12월에 설립되어 임베디드 시스템의 개발과 관련된 토털 솔루션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임베디드 개발 솔루션(툴, 컨설팅, 교육, 기술지원)과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솔루션(OS, 어플리케이션) 및 하드웨어(산업용 및 국방/항공분야)을 주로 공급하고 있음.
- 자동차 전장화로 현대기아차그룹향 차량용 임베디드 수주가 증가하고 있으며, LG그룹 및 삼성 계열사의 자동차 사업 진출 확대에 힘입어 고객 다변화 중.
*현황 : 매출 증가 및 영업이익률 상승
- 해외법인의 역성장에도 기계로봇, 국방항공 분야에서의 임베디드 시스템 구축 수주가 증가한 가운데 자율주행차 솔루션 수주도 증가하며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확대.
- 원가율 상승에도 매출 증가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영업외수지 저하로 순이익률은 전년동기 수준에 정체.
- 업계 내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차 솔루션 수주 증가와 헬스케어 서비스업체인 케어링크 인수 등으로 외형 성장 가능할 전망.
YG PLUS(NFT관련주)
*편입이유
디지털 자산거래소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와 하이브가 설립할 합작법인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NFT 사업에 진출할 예정으로 알려짐.
*개요 : 하이브와 협업
- 종합광고대행, 광고물 제작 등을 주 사업목적으로 1996년 11월 설립되었으며 프로모션, 뉴미디어, 전시, 이벤트 등 BTL 및 미디어 광고제작 등을 영위하고 있음.
- 2019년에는 YG엔터테인먼트의 음원 및 음반 유통권을 확보하였으며, 2021년에는 하이브의 국내 음원 및 음반 유통권을 확보하였음.
- 종속기업으로 케이플러스홀딩스(모델양성 및 매니지먼트), 그린웍스(골프업), YG스포츠(서비스, 이벤트 대행), YG인베스트먼트(경영컨설팅 및 금융업) 등을 보유.
*현황 : 큰 폭의 매출 신장 및 흑자전환
- YG엔터의 음반 및 음원 판매 증가와 MD 판매 호조, 하이브의 음반 및 음원 유통 부문 매출 반영, 종속기업의 골프장 운영수익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크게 신장.
- 큰 폭의 매출 신장 및 인건비 감소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흑자전환, 금융수지 저하에도 중단영업이익 발생 등으로 순이익 역시 흑자전환.
- YG엔터와 하이브 소속 아티스트의 컴백 본격화로 음반 및 음원 유통 부문의 성장이 기대되며, MD 상품 판매 호조 등에 힘입어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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