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정보

주식 배당금 계산 어떻게 해야될까?

by 백우백선생 2022. 1.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주식투자의 동반자가 되고 싶은 백우 백선생 입니다. 오늘은 주식 배당금 계산법을 알려드릴 텐데요, 차근차근 따라와 보시면 어렵지 않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가 이윤을 내면 보통은 두가지의 옵션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 이윤을 회사 운영을 확장하고 새로운 장비를 사는 등으로 회사 자체에 재투자 할 수도 있고 (이런식으로 쓰이는 돈은 “유보 이익”이라고 해요.), 투자자들에게 이윤을 나눠줄수도 있어요. 이렇게 투자자들에게 이윤을 나누어 주는 돈을 “배당금"이라고 해요. 회사가 주주에게 주는 배당금을 계산하는 것은 굉장히 쉬워요. 배당금액(DPS)을 가지고 있는 주식 수로 곱하면 끝 입니다. “배당 수익(투자금액에 대해 받는 배당금의 퍼센트)” 역시 배당금액(DPS)을 1주당 가격으로 나누면 구할 수 있어요.

 

▶고배당주TOP10 총정리
▶배당주 순위 검색으로 쉽게 찾기

 

1. 가지고 있는 주식 수가 몇 주인지 알아야해요.

  • 브로커나 투자 에이전시에 연락을 해서 알아볼 수 있어요.
  • 회사가 투자자들에게 주기적으로 보내주는 우편이나 이메일 내역서를 통해 알 수 있어요.
  • 나의 주식거래 프로그램에 접속하여 몇 주를 가졌는지 바로 쉽게 알 수 있습니다.

2. 회사 주식의 배당금액(DPS)이 얼마인지 알고 있어야 해요. 

해당 회사의 배당금액(DPS)이 얼마나 되는지 알아봐야 하는데 이는 회사의 주식 한 주당 투자자들이 갖게 되는 배당금입니다. 배당금액(DPS)은 DPS = (D - SD)/S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어요. D는 주기적으로 지급되는 배당금의 액수 SD는 특별한 경우에 일회성으로 지급되는 배당금의 액수 S는 투자자가 가지고 있는 주식 수를 뜻해요.

  • D나 SD는 회사의 현금수지계산서에서 찾아볼 수 있고 S는 대차 대조표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 회사의 배당률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미래에 받을 배당 가치를 과거의 배당 가치로 계산한다면 금액이 정확하게 맞지 않을 수 있어요.

3. 배당금액(DPS)을 주식 수로 곱해요.

내가 회사의 주식을 몇 주 가졌는지, 회사의 가장 최근의 배당금액(DPS)이 얼마인지 알고 계신다면 지급 받게 될 배당금을 계산하는 것은 쉽게 할 수 있습니다. D= DPS x S 공식을 사용해서, D는 지급 받게 될 배당금, S는 주식 수라고 생각하면 돼요. 회사의 과거 배당금액(DPS)으로 계산하는 것이기 때문에 미래 배당금에 대한 예측은 실제로 받게 될 배당금과 약간 다를 수 있다는 점 기억해 두셔야 합니다.

  • ex) 작년에 한 주당 2,000원의 배당금액을 준 회사의 주식을 1,000주 가지고 있다고 한다면 D = 2,000원에서 1,000을 곱하면 200만 원이 나옵니다. 즉, 이 회사가 작년만큼 올해 배당금을 준다면, 지급 받게 될 배당금은 200만 원 이라는 뜻입니다.

4. 배당금 재투자

배당금을 받게 되면 그 배당금으로 해당 회사의 주식을 더 사서 재투자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렇게 하면 투자자는 더 많은 주식을 갖게 되고 이 때문에 얻을 수 있는 장기적인 이득을 위해 단기적으로 받은 배당금을 다시 투자 하는 거에요. 예를 들어, 투자를 통해서 1년에 100만 원을 배당금으로 벌고, 이 돈을 매년 추가 주식을 사는데 재투자한다고 하면 만약 주식이 한 주당 10만 원에 거래가 되고 배당금액(DPS)이 매년 1만 원 이라면, 100만 원을 쓰는 것은 10주를 더 살 수 있게 해줄 것이고, 이에 따라 매년 10만 원의 추가 배당금액을 받을 수 있게 되어, 다음 해에는 110만 원의 배당금을 벌 수 있게 됩니다. 주가가 똑같이 유지된다는 가정에 따라, 그다음 해에는 11주를 더 살 수 있게 되고, 그다음 해에는 약 12주를 더 살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복리” 효과는 요동칠 수 있는 주식 시장에서 매우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보증은 없지만, 이런 배당금 투자 전략은 몇 사람을 부자로 만들어 주었을 뿐만 아니라 노후대책으로도 많이 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삼성전자의 주식이 엄청난 사랑을 받는 데는 이런 효과가 크기도 합니다. 모든 주식이 이렇게 배당을 주는 것이 아녀서 배당을 주는 주식을 우리는 '배당주'라고 하니 배당주를 적금처럼 모아가는 것도 자산을 불리기 위한 좋은 방법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배당주를 쉽게 검색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