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정보

헷지(hedge) 거래란?(헷지/헷징/헤지펀드)

by 백우백선생 2022. 2. 23.
반응형

헷지-썸네일

경제뉴스나 미디어에서 많이 언급되는 "헷지" 또는 "헷징" 이라는 단어는 많이 들어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하지만 그 의미를 모르고 활용법도 모른다면 이해를 하기 힘드실 겁니다. 그래서 어설픈 개념만 아는것을 넘어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개념을 빠르고 정확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주린이 주목! 수익내는 주린이 되기
▶관련주 어떤것들이 있을까?
▶매일 매일 업데이트 되는 주식정보!

헷지(hedge)거래란 무엇일까?

헷지(hedge)는 사전적 의미로 울타리이며 방어한다 라는 뜻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0만 원 상당의 여러 가지 주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뉴스에서 경제가 안 좋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러면 주식 시장이 전체적으로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장기투자를 목적으로 한 주식을 팔 수 없어서 자산이 줄어드는 것을 지켜볼 수밖에 없습니다.
이때 선물거래나 공매도를 하면서 주가지수 반대 상품을 투자합니다.
이러한 행동을 헷지(hedge)라고 합니다.
주식시장에서 헷지 거래란 연계매매로써 투기거래의 손실을 막는 것을 뜻합니다.

헷지거래는 이럴 때 합니다.

내가 만약 장기투자를 할 예정일 경우 어떤 시장적 요인에 의해 주가가 빠질 것을 예상하고 매도를 한 후에 주가가 충분히 내렸다고 생각되는 시점에 다시 매수한다면 가장 이상적이겠죠.
보유 주식이 대량일 경우 매도 시 시장에 큰 충격을 주거나, 매도 기간에 주식의 배당이 있으면은 배당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이럴 때 주식시장은 하락장 이어서 자산이 줄어들지만 반대로 주가가 내려가면 수익이 나는 헷지 상품들로 투자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주식을 기초자산으로 하여 선물을 매도하면 주가가 내린 만큼의 보상을 받을 수 있고, 보유 시에만 받을 수 있는 배당, 무증과 같은 이익을 온전히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주가시장 반대상품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헷지 단기 투자로 이익을 늘리면 주가가 내려가도 자산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헤지펀드 들은 대부분 하락장을 이용하는데 공매도나 선물 옵션 등의 헷지 상품들이 꼭 나쁜 것만은 아닙니다.
하락장에서 빌린 주식을 매도하고 대부분 다시 갚아야 하는 주식 이어서 주식을 다시 사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주식시장 거래량이 늘어나면서 시장의 활기가 넘쳐 나게 되는 선순환을 하게 됩니다.

마무리

헷지(hedge)거래에 대해 이제 잘 아시겠죠?

투자하시기 전에 모르는 용어나 경제 상황은 백우백선생 주식정보방에서 드릴테니 언제나 현명하시고 즐거운 투자가 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아래 도움이 되실만한 링크를 남겨드릴테니 정보 얻어가세요. 감사합니다.

▶주린이 주목! 수익내는 주린이 되기
▶관련주 어떤것들이 있을까?
▶매일 매일 업데이트 되는 주식정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