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정보

IPO란? 용어1분 마스터!

by 백우백선생 2022. 2. 24.
반응형

IPO가 뭐죠?

IPO는 기업 공개입니다. 기업이 주식을 상장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이 IPO인데요, Initial Public Offering의 약자로 한국말로는 기업공개라고 합니다.
코스닥이나 코스피에 기업이 들어가기 위해서는 준비할 것들이 있습니다.
마치 신입사원이 직장에 들어가기 위해 이력서도 내고 면접도 보고 합격 후에는 연봉 계약도 하고 입사 날짜를 받아 정식으로 입사하는 것과 아주 비슷합니다.


그럼 IPO는 어떻게 진행되느냐

상장을 신청하고 심사가 진행됩니다. 그리고 승인이 나면 증권신고서를 작성합니다.
작성이 다 되면 수요를 예측하고 기업과 개인 투자자들에게 청약을 받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상장합니다.
이제 상장한 기업은 투자자들이 원할 때 매출의 영업이익 심지어 대출까지 열어볼 수 있는 재무제표를 보여줘야 합니다.


그럼 왜 기업은 IPO를 할까요?

IPO를 하는 기업의 처지에서 보면 대규모 자금 조달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이 IPO를 통해 재무제표와 정보 자료가 공개되니까 기업 홍보의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엄격한 상장심사를 통과한 만큼 회사의 신뢰도와 평판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는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연구합니다.
개인의 기업참여가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게 되어 국민경제 발전에도 이바지하는 등의 시장에서의 장점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기업은 주식가치의 공정한 결정을 할 수 있고
세금혜택, 자금조달, 주주의 분산투자나 소유분산 등의 혜택을 가져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IPO란 말 그대로 기업의 소유권(주식)이 시장에서 사고팔 수 있게 되어서 경영권의 분산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IPO를 적게는 수개월 동안 준비하면서 그에 따른 비용도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IPO에 대해 이제 잘 아시겠죠?
아래 도움이 되실만한 링크를 남겨드릴께요. 고맙습니다.

 

▶주린이 주목! 수익내는 주린이 되기
▶관련주 어떤것들이 있을까?
▶매일 매일 업데이트 되는 주식정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