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주식정보

콜옵션?풋옵션? 1분 용어정리

by 백우백선생 2022. 2. 24.
반응형

콜옵션,풋옵션썸네일

간단하게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옵션을 사는 사람을 옵션 매수자(option buyer, option holder)라고 하고 프리미엄을 받고 옵션을 파는 사람을 옵션 매도자(option seller, option writer)라고 합니다. 살 수 있는 권리(the right to buy)를 콜옵션 (Call), 팔 수 있는 권리(the right to sell)를 풋옵션(Put)이라고 합니다.

콜옵션

콜옵션은 예를 들어 커피를 3,0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커피 가격이 미래의 6000원까지 오를 것이라고 예상을 하고 지정한 날짜에
5천 원에 살 수 있는 권리를 권리금을 주고 삽니다 판매자는 구매자에게 권리금 500원을 받습니다.
이때 지정한 날짜가 되면 구매자는 6천 원이 된 커피를 5천 원에 살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판매자는 아쉽지만, 현재 가격보다 낮은 5,000원에 커피를 구매자에게 판매해야 합니다.
하지만 2,000원으로 커피 가격이 내려간다면 콜옵션을 한 구매자는 5천 원의 커피를 살지 포기하지 선택해야 합니다.
커피를 안 사기로 한다면 대신 권리금을 돌려받지 못합니다 이것이 콜옵션입니다.

풋옵션

풋옵션은 예를 들어 신발 가격이 3,0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신발가격인 미래의 천 원까지 내릴 것이라고 예상을 하고 지정한 날짜에 3천 원에 팔 수 있는 권리를 권리금을 주고 삽니다.
이때 신발을 미리 3,000원에 구매자는 사놓습니다 판매자는 구매자에게 권리금 500원을 받습니다.
시간이 지나 지정한 날짜가 되었을 때 신발 가격이 급락하여 2,000원이 되었습니다.
판매자는 울며 겨자 먹기로 2,000원이 된 신발을 3,000원에 다시 사야 합니다.
그런데 만약 신발이 5천 원이 된다면 구매자는 3,000원의 파는 권리를 팔 것인지 안 팔 것인지 선택해야 합니다.
이때 팔지 않는다면 권리금을 받지 못합니다. 이러한 거래를 풋 옵션이라고 합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아래에서 선택해 보세요^^

▶주린이 주목! 수익내는 주린이 되기
▶관련주 어떤것들이 있을까?
▶매일 매일 업데이트 되는 주식정보!
반응형

댓글